[기타 코드] F코드 잡는법

기타의 생초보와 초보를 가르는 기준은? 그렇습니다 바로 F코드이지요. F코드를 잡을 줄 안다면 초보, F코드잡는법도 모르고, 또 소리가 잘 나지도 않는다면 당신은 생초보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왕초보를 벗어나기 위해 F코드잡는법을 알아야 합니다. 기본 기타 코드 중에 가장 어려운 코드로 이야기되는 코드이지요. 아무래도 다른 기본 기타코드는 다 오픈코드로 이루어져 있는데, F코드만 오픈코드가 없어서일 거예요. 그러면 가장 F코드의 기본 기타코드를 볼까요?

 보시다시피 역시나 바렛코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첫번째 칸을 바렛으로 잡고, 두번째칸 위에서 4째줄을 중지로, 세번째칸 위에서 두세번째 줄을 약지, 새끼 손가락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가장 처음 바렛코드를 연습할때 잡는 코드가 바로 F코드이기도 하지요. 처음에는 바렛코드가 잘 눌러지지 않다보니 소리가 끊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자꾸 누르다보면 요령을 알게 되기에 말끔하게 소리가 날 거랍니다. 다른 코드도 마찬가지지만 특히나 바렛코드를 연습할때는 코드를 잡고 한줄 한줄 튕겨보는 연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어느 줄이 소리가 잘 안나는지, 어떤 손가락이 다른 줄에 닿이는지 확실히 알 수가 있답니다. F코드잡는법만 확실히 알면 일단 기본적인 기타코드는 다 완벽하게 칠 수 있을 거니 확실하게 연습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이론 하나 더! E코드와 F코드는 한음계 차이잖아요. 그리고 중간에 반음이 없기때문에, E코드 한칸 위는 F코드! 그렇기 때문에 E코드에서 한칸 올라간 자리가 F코드랍니다. 기존의 E코드는 어차피 마지막 칸이라 바렛이 필요없는데 F는 한칸 올라가기 때문에 전체 음을 높여주기 위해 바렛이 필요한 거랍니다. 쉽죠?

하이 F코드잡는법은 조금 어려운데요, 잡는법은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지만 높은 음이라 줄이 땡땡해져서 소리를 완벽하게 내기가 어렵답니다. 하이 F코드잡는법은 8번째 칸에 바렛을 해주고, 9번째 칸의 위에서 3,4,5번째 줄을 눌러주면 된답니다. 손가락 세개가 뭉쳐있기 때문에 힘을 주기는 쉽지만 아무래도 높은 음이라 바렛코드가 잘 안될 거예요. 해결책은 역시나 연습뿐! 기본 F코드와 하이F코드 잡는법만 확실히 익히면 기타코드의 80프로를 마스터하셨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기본이 잘 되어있어야 연주가 잘 되는법, 꾸준히 연습연습 또연습!

 

Posted by 근처
: